KYWA형 PBL(Project Based Learning)은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도전질문(현실문제)을 해결하고, 결과물을 공유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통해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설계한 「청소년 프로젝트활동」입니다.
KYWA형 PBL의 활동 내용?
청소년지도사는 ‘실제성’ 있는 ‘어려운 문제 또는 질문(도전질문)’을 제시합니다. 청소년은 도전질문을 어떻게 해결할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탐구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 참여자들 앞에서 ‘결과물을 공개’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 과정마다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은 탐구와 프로젝트활동이 효율적이었는지, 결과물의 수준은 어땠는지, 장애물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는지 등을 ‘성찰’하게 됩니다. 아울러 ‘비평을 통해 프로젝트활동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주도성을 회복하고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함양하게 될 것입니다.